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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보험 지정대리청구인 신청 방법 및 필요서류 알아보기

오늘은 한화생명의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제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 한화생명에서 카톡을 받았습니다. 보유 중인 보험 계약건의 계약자와 피보험자, 보험수익자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지정대리청구인 신청을 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갑자기 장문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게 되어 잠시 당황했지만, 자세히 읽어보니 꼭 필요한 제도라는 생각이 들어 바로 지정대리청구인 신청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제도란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하는 것인지 필요 서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한화생명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신청 안내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제도란?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제도는 보험 계약자와 피보험자, 보험수익자가 동일할 때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예: 치매, 중대 질병 등)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보험금을 대신 청구할 수 있는 사람을 미리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위 카카오톡 안내에 따르면, 지정대리청구인은 피보험자의 배우자 및 3촌 이내 친족으로 지정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습니다. 

 

보험이라는 것 자체가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지만 누구에게나 일어날 지 모를 만일의 사고를 대비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보험 계약자=피보험자=보험 수익자가 모두 동일한 사람일 경우 지정대리청구인을 지정해 놓는 것 또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카카오톡 메시지를 확인한 그날 바로 지정대리청구인 신청을 했는데요, 신청 방법이 아주 간단합니다. 

한화생명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신청 방법 (상담원에게 서류양식을  받을 수 있는 본인 팩스번호 필요!!)
: 한화생명 고객센터(1588-6363) > 상담원 연결 >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신청 서류 및 팩스번호 요청 > 팩스로 받은 서류 작성 후 안내받은 팩스번호로 필요서류 전송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신청 서류
1. 계약변경 FAX 신청서(지정대리청구인 지정/변경/해제) 1장+계약 체결, 이행을 위한 상세 동의서 3장
2. 계약자와 지정대리인의 가족관계가 확인되는 서류(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신청을 위해서는 보험사 고객센터에서 주는 신청서(총 4장)와 가족관계가 확인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신청서는 고객센터를 통해 받아야 하지만, 가족관계 증명 서류(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인 서류로 미리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더운 여름 주민센터 방문없이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9.04 -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생활정보]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하기

 

가족관계 증명 서류를 준비하셨다면, 다음은 신청서입니다. 먼저, 한화생명 콜센터(1588-6363)로 전화를 걸어줍니다. 상담원과 통화 연결이 되면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신청 방법을 문의하시면 되는데요, 제가 안내받은 내용에 따라 말씀드리자면 일단 고객센터 상담원을 통해 해당 보험 계약건이 어떤 건인지, 지정대리청구인은 어떤 관계의 사람으로 지정할 것인지 유선상 확인을 하고, 상담원에게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신청 서류를 받은 뒤 양식대로 작성하여 다시 팩스로 보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신청서를 받아볼 팩스번호가 필요합니다. 혹시 팩스 수신이 어려우신 분들은 모바일 팩스로 수신하여 출력하는 방법도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11.02 -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모든 후기] - 모바일 팩스 앱 추천, 휴대폰으로 팩스 보내는 법 알아보기

2022.02.04 -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생활정보] - 휴대폰으로 문서 출력하기, 모바일 프린트 연결 방법 및 휴대폰 사진, 문서 출력하는 법

 

상담원에게 서류를 받으실 팩스번호를 알려주시면, 5분 이내에 계약 변경 팩스 신청서 1장과 계약 체결, 이행을 위한 상세 동의서 3장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양식에 맞게 내용을 기입하시고, 서류 하단에 나와있는 팩스번호 또는 해당 상담원이 알려준 팩스번호로 서류를 다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때에는 신청서 1장, 동의서 3장, 가족관계 증명 서류를 모두 보내주시면 됩니다. 서류를 팩스로 보내고 나면, 팩스가 정상 수신되었다는 확인 보고서 한 장이 나옵니다. 그럼 맞게 발송이 된 것인데요, 신청할 때 상담원에게 서류를 언제쯤 보낼 수 있다 미리 말하시고 보내주시면 조금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모든 서류를 보내고 나면, 상담원이 서류 확인 후 처리를 하는데요, 처리가 완료되면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안내를 받게 됩니다. 혹시 서류 상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상담원이 다시 연락을 주기 때문에 그때 안내에 따라 보완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한화생명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신청 시 필요한 서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방문 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다시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요즘, 비대면으로 간단하게 처리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저처럼 지정대리청구인 신청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이 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화생명 콜센터 1588-6363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