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불용한자때문에 개명을 결심하고 작명소를 찾아 이름을 고르는 것부터 온라인으로 셀프 개명 신청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개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먼저 걱정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개명 후 할 일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2021.11.05 -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생활정보] - 온라인 개명신청 하기 온라인 작명소 예스네임 이용 후기
2021.11.06 -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생활정보] - 온라인 개명 필요 서류 와 신청절차 개명 하는방법
요즘은 필요한 서류 발급부터 법원에 신청서 제출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하루만에 가능하기 때문에 개명신청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오히려 개명 후 실생활에서 이름을 바꾸는 일이 더 복잡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재발급하는 것에서부터 이용중인 은행, 증권, 보험, 카드사는 물론이고 가입되어 있는 각종 온라인 사이트, 멤버쉽 등 바꿔야 할 것들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요, 은행이나 증권사 등은 직접 방문해야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번 헛걸음하지 않도록 미리 필요서류 및 위치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개명 후 할 일들에 대해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개명 신고하기
법원을 통해 개명 허가를 받으셨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개명신고입니다. (법원 결정문을 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개명신고를 하지 않으면 최고 5만원의 과태료가 발생) 개명 신고는 거주지 읍, 면, 구청, 시청의 가족관계등록부서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법과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인터넷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방문 신청 시 주민센터에서는 신고할 수 없으며, 법원의 개명 허가 결정문을 출력해서 가지고 가야합니다. 신고 접수를 하면 처리되는 기간은 방문 신청이나 온라인 신청 모두 평일 기준 약 1~3일 정도 소요되며 길게는 7일정도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직접 신고했고, 30분 만에 처리 결과를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에서 개명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에서 온라인 개명신고하기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접속 > 인터넷 신고 - 개명 클릭 > 신고인 '본인' 선택 후 빈칸 내용 입력 > 공인인증서 로그인 > 개명신고서 작성 > 입력 내용 확인 후 팝업창 '확인' 클릭(수정할 내용 있으면 '취소' 클릭 후 재입력) > 작성 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처리결과 수신동의 여부 체크 하고 '지금 제출하기' 클릭 > 개명신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확인되면 완료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dwoKz/btrjJkGLPGA/uejjDEHKhdPbTq8z9lWxg1/img.png)
이렇게 개명신고서를 제출하고 나면, 처리되는대로 처리결과 수신여부에 체크했던 문자, 이메일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k8sbu/btrjHVtZT3v/7Or3yW2oVdYNHBxt6HYNQ0/img.png)
주민등록초본 발급하기
개명신고가 처리되고 하루정도 지나면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 초본 등 서류에 변경된 이름이 확인됩니다.
각종 은행, 증권사 등 기관에서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초본을 준비해야합니다. 은행마다 복사 해서 원본을 돌려주는 곳도 있지만 원본을 보관해야 된다고 하는 곳도 있기때문에 방문하실 곳이 많다면 여유분을 3장 정도는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본을 주민센터에서 발급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되지만, 온라인 발급 시 무료이기 때문에 직접 출력이 가능하시다면 온라인 발급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주민등록 초본 온라인 발급하는 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9.04 -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생활정보]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하기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하기
가족관계증명서 및 주민등록초본에서 바뀐 이름에 대한 정보가 확인된다면. 새로운 이름으로 신분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재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준비물 : 3.5cmx4cm 증명사진, 기존 주민등록증(분실한 경우가 아니면 반납 필요)
분실, 훼손 등으로 인한 주민등록증 재발급의 경우 5천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개명으로 인한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온라인 재발급도 가능하고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재발급 신청도 가능합니다. 저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았는데요, 방문 시 주민등록증에 사용할 증명사진 한장은 반드시 필요하며 기존에 사용하던 주민등록증의 경우 분실 등의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반납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을때까지 3주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그 사이 다른 일처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임시 주민등록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임시 신분증이 필요하신 분들은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라는 명칭으로 되어있으니 작성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운전면허증 재발급입니다. 사실 저는 면허가 없기때문에 재발급 할 필요는 없었는데요 간단히 소개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준비물 : 3.5cmx4cm 증명사진, 임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운전면허시험장 민원실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임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에 들어갈 사진(3.5cmx4cm) 1장이 필요하며 당일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통신사 (KT) 이름 변경하기
KT 통신사 이름변경 신청
준비물 : 신분증(임시 신분증도 가능)
*통신사에 따라 필요서류 및 이름 변경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KT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KT는 개명 시 임시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저는 kt 앱에서 채팅상담으로 문의를 했는데요, 개명해서 이름을 바꾸고 싶다고 하면 상담원이 필요한 서류(신분증)와 서류를 보낼 링크를 문자로 보내줍니다. 저는 문자 수신이 계속 안돼서 결국 팩스로 서류를 발송했는데요, 수신 확인 후 바로 이름을 변경해 주셨습니다. 팩스기가 없는 분들은 저처럼 모바일 팩스 앱을 이용하시면 편한데요, 모바일 팩스 앱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11.02 -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모든후기] - 모바일 팩스 앱 추천, 휴대폰으로 팩스 보내는 법 알아보기
위의 내용은 KT의 개명 절차를 말씀드린 것이기 때문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각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SKT 고객센터 114 또는 080-011-6000 / LGU+ 고객센터 114 또는 080-019-7000)
은행, 증권사, 카드사, 보험사 이름 변경하기
신분증 재발급 및 통신사 명의 변경이 끝났다면, 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등의 이름 변경이 필요합니다.
[은행/증권사]_대부분 대면 신청 필요
준비물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임시 신분증), 주민등록초본(초본의 경우 원본을 요청하는 곳이 있기때문에 넉넉하게 3장 정도 여유분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변경된 이름의 영문명
*은행, 증권사에 따라 필요서류 및 이름 변경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방문전 해당기관을 통해 확인바랍니다.
대부분의 은행과 증권사는 방문 신청이 필요합니다. 저는 신한, 국민, 기업, 우리, 농협, SC은행, 한국투자증권에 방문해서 이름을 변경했는데요, 방문 시 임시신분증과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하며, 변경된 이름의 영문명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과 연결된 카드를 이용하시는 경우 카드 재발급도 가능한데요, 재발급하지 않아도 카드 사용은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카오뱅크는 신분증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수령 한 뒤에 고객센터를 통해 변경해주면 됩니다.
[카드사, 보험사]_비대면 신청 가능
준비물 : 신분증(임시 신분증도 가능)
*카드사, 보험사에 따라 필요서류 및 이름 변경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카드사나 보험사의 경우 이름 변경 절차가 은행에 비해 간단한데요, 저는 현대카드와 한화생명보험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대카드 개명 방법
현대카드 앱 로그인 하고 AI상담원 Henry 에게 '이름 변경할래' 라고 채팅을 보내면 Henry가 필요한 절차를 알려줍니다. '한글/영문 성명 모두 변경'을 선택, 인증 방법 선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신분증 미소지 중 택1) 후 변경할 한글/영문 이름, 신분증 발급일자 등 Henry가 묻는 말에 순서대로 답변해주면 됩니다. (신분증 인증이 어려운 경우 여권, 주민등록 등본, 초본 등의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
한화생명보험 개명 방법
한화생명보험은 고객센터(1588-6363)로 문의하시면 상담원이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한 후 개명한 이름과 신분증 발급일자를 확인하는 것으로 끝입니다.
신용정보회사 실명인증 이름 등록하기
NICE / KCB / 사이렌24 등 신용정보회사 실명 등록
-NICE 평가정보 고객센터 : 1600-1522
-사이렌24 고객센터 : 1577-1006
-올크레딧(KCB) 고객센터 : 02-708-1000
신용정보회사에 실명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경우 실명인증이 안될수 있기 때문에 개명하신 분들은 변경할 신용정보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명 등록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각 사이트에서 실명등록이 안되시는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개명 후 해야될 일 중에서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몇가지 사항들을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대학교에도 연락해서 변경 해야 하고, 멤버십에 가입되어있는 다양한 사이트 들도 변경해야합니다. 학교는 급하지 않아서 아직 변경을 하지 않았는데요 멤버십가입되어있는 사이트들은 보통 홈페이지 내에서 개인정보 변경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XJcj1/btrjPu2baft/Gb8SQxH5jr6YcKNDUCEiu1/img.jpg)
지금까지 개명 후 해야하는 일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소 복잡해 보이는 과정들 이지만 천천히 하나씩 변경하다보면 어느새 바뀐 이름이 익숙해지는 순간이 올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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