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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과 소득증빙서류 종류 알아보기

오늘은 소득증빙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득증빙서류의 종류를 알아보고 그중에서도 근로소득에 대한 증빙 서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이유로 인해 소득 증빙 서류를 발급받아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행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정부 지원 정책 등 소득 확인이 필요한 업무는 많고, 그럴 때마다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는 안내를 받게 되는데요, 서류 이름이 생소하고 갑자기 어디서 어떻게 발급해야 하나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득증빙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서류인 원천징수 영수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이란

아마 많은 분들이 원천징수영수증이라는 서류 이름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소득이 발생했을 때 해당 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원천적으로 공제한 경우 그 결과를 증명하는 서류라고 할 수 있으며, 주로 근로소득자에게 필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근로자에게 월급을 지급할 때 세금을 원천적으로 공제한 후 나머지 월급만 지급하고, 원천공제한 세금에 대해서는 이후 사업주가 세무서에 납부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원천징수 세금에 대한 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종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증. 해당 연도의 다음 해 연말정산 완료 이후 서류 발급 가능.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사업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증. 해당 연도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후 서류 발급 가능.

기타 원천징수영수증 : 연금소득, 퇴직소득, 기타 소득 등 각종 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홈택스 로그인 -> 검색창에 '원천징수영수증' 이라고 입력 -> 아래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My 홈택스 내 지급명세서 출력 화면으로 이동됨) -> 출력을 원하는 명세서 내역 오른쪽 끝 '보기' 버튼 클릭 -> 확인되는 서류 출력

홈택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일년동안의 소득과 거기에 따라 원천징수된 세금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로, 매년 연말정산을 통해 국세청에 정보가 등록되고,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직을 하거나 중도 퇴사 후 서류가 필요하다면 이전 회사에 직접 연락하여 서류를 받아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퇴사할 때 서류 발급까지 한 번에 요청하는 것이 편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거주자의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원하시는 원천징수영수증 내역 '보기'를 클릭하시면 해당 서류의 명칭이 나온 서류를 미리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하셔야 하는 서류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인지, 거주자의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인지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서류 제목을 잘 확인하시고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소득 증빙 서류

-근로자의 소득 증빙 서류

일반적으로 근무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을 통해 소득을 증빙할 수 있지만, 1년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금융기관 등에 소득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 대체할 수 있는 서류로는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건강보험납부내역서,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일반 보험에 대한 납부내역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서류는 요청하는 금융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요청 기간 또한 각각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기관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의 소득 증빙 서류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적인 소득증빙 서류로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소득금액증명원이 있습니다. 다만 두 서류 모두 1년 치 소득에 대해 다음 해 종합소득세 신고 후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1년 미만 사업자는 소득 증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이라는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이란 사업자가 과세기간에 신고한 매출 과세표준과 세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사업체의 매출 규모나 사업자의 소득을 증명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 서류 또한 1월과 7월 부가세 신고가 완료된 과세 기간에 한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업을 하신 지 6개월 이상 되셨고, 한 번이라도 부가세 신고가 완료된 상태라고 하시면 해당 서류를 홈택스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지만, 아직 부가세신고 전이신 경우에는 다른 방법으로 증빙을 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또는 국민연금 납부내역, 일반 개인 보험료 납부내역서 등으로 증빙할 수도 있겠지만, 서류를 요청하는 금융기관에 따라 인정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서류 준비 전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갑근세영수증이라고도 줄여 말하는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원천징수 확인서는 입사 1년차 이하인 경우 소득 증빙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기간이 1년 이상일 때 전년도 급여에 대한 연말정산이 완료되고 나서야 발급할 수 있는 1년 치 원천징수 내역인 반면,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는 월별 소득금액과 원천징수 세액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1년을 다 근무하지 않았더라도 최근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라는 점과 월별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좋지만,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경우 해당 회사에 직접 서류 발급 요청을 하셔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원천징수영수증이란 무엇이고, 종류와 발급방법 및 소득 증빙 서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부분의 소득 증빙 서류는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정부 지원 사업 대상자의 신청 목적 등 다양하지만, 기간 내에 발급해야 하는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필요할 때 생소한 서류 이름을 듣고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내가 지금 상황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소득증빙 서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미리 확인해 놓더라도 서류를 요청하는 금융기관에 따라 요청 서류가 다를 수 있고 서류 발급일로부터 인정 기간, 서류 필수 기재사항 등 세부적인 내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발급 전 반드시 해당 기관을 통해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