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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실손보험 피보험자 보험금 청구 및 계약자 변경 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한화생명 실손보험의 피보험자가 계약자 본인이 아닌 경우 사고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과 계약자를 피보험자 명의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보험이 앱에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계약자 본인의 사고 보험금 신청을 하는 경우 필요 서류를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하여, 앱에서 서류 첨부하기를 누르고 제출하는 아주 간단한 단계만 거치면 약 5분내로 보험금 청구 신청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 피보험자의 보험금 청구는 조금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피보험자의 보험금 청구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한화생명 실손보험 피보험자 사고 보험금 청구 방법

피보험자의 보험금 신청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고객이 신분증, 구비서류(병원 관련 서류, 보험금청구서 등)을 지참하여 고객센터에 방문하거나, FP에게 구비 서류를 제출하는 대리 청구하는 방법, 등기 우편으로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 콜센터를 통해 팩스 발송하는 방법, 인터넷 한화생명 홈페이지에서 직접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 접수의 경우 피보험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이거나 계약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부모이며 피보험자가 미성년자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피보험자 보험금청구 방법 _ 한화생명 앱

 

여러 방법 중 저는 고객센터를 통해 팩스 발송하는 방법을 가장 선호합니다. 직접 방문하는 것은 직장인인 저에게 사실상 불가능한 방법이라고 생각되고, FP를 통한 대리청구나 등기로 서류를 보내는 것은 좀 번거롭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신청은 수익자가 제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기 때문에 고객센터로 팩스를 보내는데요, 자신의 상황에 맞게 편하신 방법을 찾으시면 됩니다. 

 

고객센터를 통해 보험 서류 팩스 발송하는 방법

피보험자의 보험금 청구를 위해서는 먼저, 보험금 청구서 양식을 작성해야 합니다. 한화생명 홈페이지에서 서류 양식을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으며, 고객센터에서 팩스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금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방법

 

저는 어차피 고객센터에 팩스번호를 물어봐야 하기때문에 서류양식 팩스발송까지 한번에 요청합니다. 그럼 상담원이 서류 양식을 받을 팩스번호를 물어본 뒤, 작성을 완료한 신청서와 추가 병원 서류를 보낼 팩스번호를 문자로 알려줍니다. 통화 종료 후 5분정도 지나면 서류 양식을 팩스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양식은 총 5장이며, 내용을 꼼꼼히 읽고 동의 체크, 본인 서명, 날짜 등 빠짐없이 작성해줍니다. (체크 누락의 경우 보험 서류 보완으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한번에 잘 확인해서 보내도록 합니다) 

 

서류 작성을 모두 마치셨으면 상담원이 알려준 팩스 번호로 서류를 보내면 되는데요, 팩스번호는 신청건 한건에 대한 팩스번호이기 때문에 다른 청구건이 또 발생할 경우 새로운 팩스번호를 받으셔야 합니다.

한화생명 고객센터 사고보험금 신청 팩스번호 문자안내

이렇게 안내받은 팩스번호로 서류를 전송하고 나면 보험금 신청이 끝이 납니다. 이렇게 신청하고 나면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다면 빠르면 하루, 이틀 내로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지금까지 한화생명 실손보험 피보험자가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 기준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청구를 했지만 역시나 여러건을 청구할 경우 팩스번호를 매번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기 때문에 저는 계약자를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계약자 변경을 위해 계약자와 함께 지점에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기 때문에 그냥 피보험자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한화생명 앱에서 계약자 변경이 가능합니다. 지점 방문까지 각오하고 있었는데 상담원이 앱으로 변경이 가능하다는 안내를 해주셔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앱에서 계약자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화생명 앱에서 계약자 변경하기

한화생명 앱에서 계약자를 변경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변경 전 계약자가 먼저 한화생명 앱에 로그인합니다. 

한화생명 앱에서 계약자 변경하기

앱에 로그인하고 전체메뉴에서 보험계약변경 -> 보험계약자변경신청 -> 변경 시작하기 -> 변경할 보험 계약건 선택 -> 계속하기 -> 고객정보 확인 후 "예" 버튼 클릭 -> 변경 신청하기 -> 확인 버튼까지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이제 공인인증서 인증 단계로 넘어갑니다. 

한화생명 계약자변경 공인인증서 인증

휴대폰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PC에서 공인인증서를 가져와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처럼 공인인증서를 휴대폰으로 가져온 뒤 인증서 암호까지 입력하시면 계약자 변경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제, 피보험자가 해당 알림톡을 받은 뒤 안내받은 시간 내로 변경 동의를 완료해주면 됩니다. 

 

한화생명 앱 계약자 변경 알림톡

여기서부터는 피보험자의 동의 단계입니다. 이렇게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받은 뒤 한화생명 앱을 실행합니다. 변경 요청 내용을 잘 확인 한 후 앱에서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해줍니다. 신분증 인증 및 휴대폰번호, 주소, 직장 등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를 통한 본인 확인까지 완료해줍니다. 

 

계약자 변경 최종 완료

고객 확인을 완료한 뒤 앞에서 계약자가 공인인증서 인증을 한 것과 동일하게 피보험자도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해주어야 합니다. 인증서가 휴대폰에 없는 경위 위에서처럼 PC에서 공인인증서를 가져와서 인증해줍니다.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 후 인증을 완료해주시면 최종적으로 계약자 변경이 완료됩니다. 이제 재로그인을 하시면, 해당 계약건의 계약자가 변경되어 있는 것을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화생명 실손보험 계약자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피보험자의 보험금 청구 절차가 번거롭기 때문에 계약자 변경이 가능하신 분들은 잠깐 귀찮더라도 앱에서 계약자를 변경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훨씬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한동안 병원을 다녀야 하는 상황이라 이참에 계약자 변경을 완료했는데요, 앞으로의 보험금 청구는 훨씬 간편하게 진행 될 것 같습니다. 계약자 변경을 고려하시는 피보험자 분들께서는 이 글을 참고해서 간편하게 변경 신청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약자 변경 시 자세한 사항은 한화생명 앱에서 확인해보시고 이외에 궁금하신 내용은 한화생명 고객센터 1588-6363 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