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생활정보

스마트 스토어 탈퇴방법, 재가입 조건 알아보기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 탈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영하던 스토어에서 판매 중이던 상품을 더 이상 판매할 수 없다면, 상품 등록, 수정에서 판매 중지를 해도 되지만 아예 다른 스토어를 다시 만들고 싶다면 기존 스토어를 탈퇴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그럼 탈퇴하는 방법이 무엇이고 재가입하기 위한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스마트 스토어 탈퇴 경로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로그인 > 왼쪽 메뉴 중 '판매자 정보' > '판매자 정보' > 탈퇴 신청 클릭]

저는 처음에 이 경로를 찾지 못해서 스마트 스토어 고객센터 톡톡 상담에 문의했습니다.

톡톡 상담 문의 내용 선택에서 [신규가입/심사/보류, 탈퇴/재가입 > 탈퇴 > 스마트 스토어를 탈퇴하고 싶어요 > 탈퇴 신청 바로가기]를 눌러주시면 판매자센터 내 판매자 정보 - 탈퇴 신청으로 연결됩니다.

판매자 정보 - 탈퇴 신청 화면으로 이동하셨다면, 아래 탈퇴 조건 현황을 확인해줍니다. 저는 현재 판매중인 상품이 하나 있기 때문에 탈퇴 신청이 불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스토어가 현재 탈퇴 가능한 상태인지 탈퇴 조건 현황을 통해 미리 확인하시고, 해당되는 사항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판매중인 상품이 있어서 탈퇴가 불가했기 때문에, 상품 수정 메뉴로 이동하여 현재 판매 중인 상품을 판매 중지 상태로 변경해줬습니다.

다시 탈퇴 신청 화면으로 이동하여 조회해보니,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 탈퇴 신청 버튼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탈퇴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판매자 권한이 변경되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라는 팝업이 뜹니다. 팝업창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스토어 판매자센터 로그아웃이 됩니다. 탈퇴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할 경우 이용해지 여부를 묻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저는 해당 아이디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용해지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 탈퇴가 완료되었습니다.

탈퇴 신청을 하시면, 잠시 뒤 스마트 스토어 탈퇴 안내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탈퇴가 완료되었으며 재가입에 제한되는 내용을 함께 안내해줍니다.

스마트 스토어 탈퇴 후 재가입 조건
스마트 스토어 탈퇴 후 재가입을 원하실 경우, 이용 해지일로부터 30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혹시 탈퇴 날짜를 정확히 모르시더라도, 재가입 신청 시 본인인증을 하시면 아래 사진에서 처럼 탈퇴 시점 기준 30일 경과 후 재가입 가능 안내가 나오는데요, 가입일자, 탈퇴 일자가 함께 나오기 때문에 탈퇴 날짜를 참고하셔서 30일 후에 다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 탈퇴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토어 가입은 참 어렵게 느껴졌는데요, 탈퇴할 때에는 절차가 훨씬 간단했던 것 같습니다. 다만, 한번 탈퇴하시면 해당 스토어는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탈퇴 전 신중하게 고민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