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모든후기

기초 드로잉 책 추천 디지털드로잉 과 컬러링 책 소개 다이나믹드로잉, 친절한드로잉, 친절한컬러링 후기

요즘 인체드로잉 하고 디지털드로잉에 관심이 생겼다.

취미로 그림을 그리기도 하지만 인체해부학이나 컬러를 사용하는 방법, 또 디지털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제대로 배운적은 없어서 조금 막막했다. 

참고할 만한 기본서가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교보문고에 들려서 3권의 책을 구매했다. 

드로잉 관련 서적은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인체를 그리는 방법에서 부터 컬러를 입히는 방법까지 3권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다이나믹 드로잉 / 정가 20,000원 

친절한 드로잉  / 정가 20,000원

친절한 컬러링  / 정가 20,000원 

 

작년 겨울쯤 구매해서 한권씩 보고 연습도 하고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우선 제일먼저 [다이나믹 드로잉]을 보았다. 

이 책은 포토샵이나 타블렛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기 보다는 기본적인 인체 드로잉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다. 

인체를 도형화해서 단순하게 입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는 연습을 하게 해주는 책이다. 

컴퓨터 없이 연필이나 펜으로도 연습이 가능하기때문에 인체를 그리는데 있어서 기본기가 필요하고 연습이 필요하다면 한번쯤 읽어봐도 좋다고 생각한다. 

책의 구성은 크게 인체도형화, 자세와구도 그리고 투시원근법까지 다루고 있다. 

투시에 대해서 항상 어렵고 접근하기 어려운 느낌이였는데 친절한 설명과 그림으로 알기 쉽게 나와있고 

응용투시 튜토리얼 도 있어서 연습하면서 실력을 발전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연습장도 사서 조금씩 그리는 연습도 하면서 읽어 나갔다. 

책에서 말하기를 입체적으로 그려야지 그림에 공간감이나 역동적인 자세도 표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기때문에 이책에나와있는 방법대로 인체 도형화를 많이 연습한다면 조금 더 풍푸한 표현을 할 수 있을 것 이다. 

기본적인 인체구조나 투시에 대한 기초가 잡히지 않아서 읽어 보았는데 결론적으로는 많이 도움이 됐다. 

 

다이나믹 드로잉을 다 본 후 [친절한 드로잉]을 읽었다. 

다이나믹드로잉에서 인체나 구도를 전체적으로 입체적으로 보는 연습을 했다면 

친절한 드로잉 에서는 조금더 세밀한 묘사를 다룬다. 

얼굴표정, 손이나 발에 대한 자세  그리고 의상까지 배운다.  또한 특수한 캐릭터를 그리는 방법 등 이 나와있어서 조금 더 발전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친절한컬러링] 이다.

앞의 두 책에서 기초 드로잉 스캐치에 대해서 설명한다면 친절한 컬러링 에서는 채색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아무리 드로잉을 잘해도 어울리는 채색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그림은 완성이 될 수 없다. 어릴적 부터 연필로 그리는 그림은 어느정도 그려도 채색만하면 망쳐서 은연중에 채색을 기피하는 편이였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열심히 보게 된 것 같다.

드로잉 책들과 다르게 조금은 디지털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채색하는 방법들이 나와있다. 자주 사용되는 단축키나 기능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디지털드로잉을 습득하는데 있어서 제일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항상 어려워 했던 빛과 색에대해서도 기본적인 내용정도는 실려 있어서 좋았다. 

 

언제나 채색은 어려웠는데 책을 한번 읽고 나니 빛을 사용하거나 머리카락이나 옷주름을 표현하는 방법까지 익힐 수 있어서 좋았다.

책으로 설명되어 있는 부분이라 아무래도 이해하는데 있어서 조금 어려운 부분은 있었지만 

채색이나 기본적인 드로잉 등을 익히는데 있어서 기초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면 한번쯤 읽어보고 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배운 내용들을 연습해 나가면서 나만의 채색이나 드로잉 스타일을 키워 나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