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개인사업자의 사업용 계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사업용 계좌를 등록하면 매출, 매입 내역이 한 번에 정리되기 때문에 사업체의 재무 상황을 파악하기 쉽고 지출 내역 신고 시에도 누락 없이 처리할 수 있는 등 장점이 많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개인 사업자 분들이 사업용 계좌를 등록하실 텐데요, 그럼 사업용 계좌는 어떻게 등록하는지, 언제 등록해야 하며 개인사업자는 반드시 사업용 계좌 등록을 해야 하는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용 계좌 알아보기
사업용 계좌는 사업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계좌입니다. 사업으로 발생하는 수익의 입금과 운영을 위해 지불하는 비용의 출금이 모두 사업용 계좌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며, 직원 월급 등의 인건비 지급 또한 사업용 계좌를 통해 입출금하게 됩니다. 사업용 계좌는 개인사업자가 사업용으로 분리해서 쓰기만 한다고 인정되는 것이 아니고 국세청에 사업용 계좌로 별도 등록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이렇게 국세청에 등록한 사업용 계좌는 사업자 개인의 금전거래 또는 생활비 등으로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용 계좌 등록방법
홈택스 로그인 > 상단 메뉴 [신고 / 납부] 클릭 > '일반신고' 카테고리 중 [사업용(공익법인전용) 계좌 개설] 클릭 >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번호 등 기본정보 입력 및 은행명, 계좌번호 입력 > 조회하기 클릭 > 신청하기 클릭
홈택스 로그인 후 신고/납부 메뉴를 클릭하시면, 일반신고 카테고리 아래로 '사업용(공익법인전용)계좌 개설'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하시면, 계좌 등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기본 인적 사항'에서 내 사업장 정보를 확인하고 아래 '신청 내용'에서 [조회하기]를 클릭해줍니다.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계좌추가]와 [계좌 삭제]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제 [계좌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고, 등록하실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계좌 구분, 은행명을 선택하시고 계좌번호 입력란에 등록할 계좌 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줍니다. 계좌번호 입력 시 '-' 없이 숫자만 입력하신 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용 계좌 등록 대상 및 등록 기한
개인사업자라고 해서 반드시 사업용 계좌를 등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상자가 기간 내에 사업용 계좌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중으로 가산세를 부담하게 되기 때문에 사업용 계좌 의무 신고 대상자는 반드시 정해진 기간 내에 사업용 계좌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업용 계좌 의무 신고 대상자
소득세법 시행령에 따른 사업용 계좌 의무 신고 대상자 조건을 알아봤는데요,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 중 '복식부기 의무자'인 경우가 해당됩니다.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 신고 접수를 위해 회계장부를 작성, 제출하게 되며 사업자의 매출 규모에 따라 회계장부 제출 방식은 복식부기와 간편 장부로 나뉩니다. 간편 장부는 매출 규모가 작은 사업자를 위해 간소화된 형태의 회계장부이며, 복식부기는 상대적으로 매출이 큰 사업자가 작성해야 하며 보다 엄격한 기준에 의해 작성되는 회계장부입니다. 복식부기 의무자는 업종에 따라 매출 기준이 조금씩 다른데요, 본인의 업종에 따른 매출액 기준을 참고하셔서 장부 작성 및 사업용 계좌 등록을 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용 계좌 등록 기한
사업용 계좌 의무 신고 대상이 되면, 일정 기간 내에 사업용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 일정 기간이란, 다음 과세 기간의 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입니다. 즉,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 과정에서 복식부기 의무자로 분류된다면, 2023년 6월 30일까지는 사업용 계좌를 국세청에 등록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용 계좌 등록 후 추가 또는 변경할 경우에도 신고 기한이 있기 때문에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지금 사용 중이던 사업용 계좌를 변경하거나, 다른 계좌를 추가하여 사용한 경우, 다음 해 종합소득세 신고기한 안에 국세청에 등록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마감 기한이 5월 31일이므로, 그전까지 변경, 추가된 내용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개인사업자 사업용 계좌 등록하는 방법과 필수적으로 사업용 계좌 등록을 해야 하는 의무 신고 대상자, 신고 기한 등 창업 후 반드시 알아야 할 사업용 계좌와 관련된 내용들을 살펴봤습니다. 저도 창업 후 이런 저런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아 힘든데요, 창업 준비 중이신 분들과 저처럼 창업 후 세무 관련 정보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만, 본인의 사업장이 의무 신고 대상자에 속하는지, 신고 기한은 어떻게 되는지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가까운 세무서에 문의하셔서 정확하게 확인하시고 억울하게 손해 보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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