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모든 리뷰/소소한 생활정보

윈도우10 캡처도구 사용방법, 윈도우10에서 캡처도구 프로그램 찾기

오늘은 윈도우10에서 캡처도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윈도우8 캡처도구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었는데요,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캡처도구도 바뀌어버렸습니다. 적응하느라 한동안 불편했는데요, 요즘도 이전 버전의 캡처도구를 사용하게 될 때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두 캡처도구는 어떤 차이가 있고, 윈도우10에서 이전 버전 캡처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캡처 및 스케치

윈도우 10의 새로운 캡처도구는 캡처 및 스케치 라는 앱입니다. 캡처도구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윈도우 키+Shift+S]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단축키를 외우기 싫다면 PC 왼쪽 아래 검색창에 '캡처'라고만 검색하셔도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캡처 및 스케치 앱은 캡처를 완료하면 이미지 파일은 클립보드에 저장되고 바탕화면 오른쪽 아래 알림창에 표시되는데요, 알림창을 클릭하면 캡처 내용을 저장할 수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전 캡처도구는 캡처가 완료되면 바로 저장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났던 것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번거롭다고 느껴집니다. 

 

윈도우8 캡처도구

다음은, 제가 지금도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8 버전의 캡처도구입니다.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 된 이후 이 캡처도구 먼저 찾았던 것 같습니다. 

 

먼저, 바탕화면 왼쪽 아래 윈도우 버튼을 클릭 > windows 보조프로그램 > 캡처도구 를 찾아 클릭해줍니다. 매번 이렇게 캡처하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캡처도구 앱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작업표시줄에 고정해주시면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 캡처도구는 캡처를 완료하면 바로 저장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기존에 설정해놓은 저장 위치에 저장하고 싶으시면 저장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되고, 다른 위치에 저장하고 싶으시다면 왼쪽 상단 '파일'을 클릭 > '다른 위치에 저장'을 선택하시고 원하는 위치에 이미지를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윈도우 8 캡처도구 찾아 사용하는 방법과 새로운 캡처도구 '캡처 및 스케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캡처도구는 사각형 캡처 이외에도 자유형태, 전체화면, 창 캡처 등 다양한 방식의 캡처 기능이 있습니다. 편의에 맞게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라며, 다음엔 제가 가장 잘 쓰고 있는 알캡처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