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할 때 주의해야 하는 SEO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고 상품을 등록하기 전까지 유튜브 시청부터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온라인 교육까지 정말 많은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공부를 했음에도 어떤 게 맞는 건지 지금 잘하고 있는 건지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적어도 제가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던 상품 등록 SEO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SEO란, Search-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라는 의미입니다. 검색엔진으로부터 어떤 웹사이트에 도달하는 트래픽의 양과 질을 개선하는 작업으로, SEO를 잘 지켜서 상품을 등록하면 그만큼 쇼핑 검색에서 노출이 잘 되기 때문에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신다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SEO 알아보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 검색 SEO에 대해 검색하면 많은 글과 유튜브 영상들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고 제일 먼저 봐야 하는 것은 네이버의 상품 검색 SEO가이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는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운영을 준비 중이시라면, 가장 먼저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네이버 쇼핑 입점'이라고 검색해줍니다. '네이버 쇼핑입점'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네이버 쇼핑 입점 및 광고 사이트 상단 카테고리 중 FAQ/문의/약관 을 클릭, 왼쪽 카테고리 자주 묻는 질문 FAQ 에서 '상품 검색 SEO가이드'를 클릭해줍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신 분들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왼쪽 카테고리 중 '공지사항' > 공지사항 > 매뉴얼 > 4페이지 '네이버 쇼핑 검색 SEO 가이드' 게시글 내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공지해 놓은 '상품검색 SEO 가이드'를 자세히 확인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는 어떤 요소들을 통해 랭킹으로 반영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적합도
사용자 검색의도에 적합한 상품인지를 확인합니다. 적합도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가 있습니다.
적합도는 상품 정보가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반영되기 때문에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할 때 브랜드, 제조사 등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고, 카테고리 지정 시 비슷한 물건을 팔고 있는 상위 랭킹의 스토어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특히, 적합도의 구성 요소 중 상품명은 신뢰도와 함께 별도의 상품명 SEO 기준이 있을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기도
말 그대로 얼마나 많이 찾고 판매되는 상품인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클릭수/찜수, 판매실적, 리뷰 수, 최신성]을 바탕으로 산출됩니다.
- 클릭수/찜수 : 최근 7일 동안 쇼핑 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 개별 상품의 찜수 등을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합니다.
- 판매실적 : 최근 2일 / 7일 / 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판매금액을 지수화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판매실적, 리뷰수는 네이버 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되며, 부정 거래가 있을 경우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상품에 따라 판매가 일어나는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에 따라 적용 주기도 다르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리뷰 수 : 개별 상품 리뷰 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한 것으로, 리뷰가 좋고 나쁜 것에 상관 없이 단순 개수만 랭킹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리뷰가 안 좋으면 상품 구매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판매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최신성 : 쇼핑DB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 지수화하여, 신상품을 일시적으로 노출되도록 유도합니다.
신뢰도
네이버 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하여 신뢰도로 반영하는 것으로 적합도와 인기도는 잘 지켰을 때 추가 점수를 주는 것이라면 신뢰도는 지켜지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 페널티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 상품명 SEO :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한 페널티를 부여합니다.
- 네이버 쇼핑 페널티 : 구매평/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상품/몰 단위의 페널티를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판매하는 상품을 내가 계속 사거나, 허위 리뷰를 작성하는 등의 어뷰징 행위를 주의해야 됩니다. 참고로, 발송, 배송이 늦어져 관리 페널티가 부여되는 것은 랭킹과 상관없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쇼핑 검색 SEO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판매 상품을 등록할 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수록, 고객이 많이 찾고 좋아하는 상품일수록 랭킹 점수가 높아지는 반면, 올바르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상품을 신뢰할 수 없게 되면 페널티를 받게 된다는 내용으로, 상품 검색 SEO라는 것이 거창한 것이 아니고 그냥 양심적이고 정직하게 판매하면 되는 것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스마트 스토어 초보 판매자인 저는 기본부터 잘 지키며 천천히 성장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은 개인적 견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 개설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쇼핑 공식 홈페이지에서 FAQ를 자세히 살펴보시고,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온라인 교육도 많은 도움이 되니 한 번씩 강의를 들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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